본문 바로가기
읽고

안나 카레니나를 읽고

by 민트. 2015. 7. 14.
반응형


안나 카레니나 세트
국내도서
저자 :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Lev Nikolaevich Tolstoi) / 박형규역
출판 : 문학동네 2010.03.04
상세보기


안나 카레니나를 다 읽었다. 

쉽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그런데, 안나 카레니나가 제목인 이유가 뭘까?

안나의 이야기가 강렬하긴 하지만 안나와 레빈 주변 사람들에 대한 소설인 것 같은데. 


아무튼, 이름들은 기억이 잘 안나지만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인물들의 심리묘사가 인간들의 보편적인 심리와 같아서,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다. 잠깐이지만 사냥개 심리까지 나오니까.. 

심리묘사갑인 소설이다.


어쨌든 안나와 브론스키의 이야기를 보면, 그렇게 불같은 사랑이 안타깝게 끝나서 슬프다. 사랑만으로 모든게 해결되는 게 아니라는 것 역시 다시한번 깨달았다. 

여자가 남자를 아무리 사랑하더라도 남자에게만 속해있으려하고 의지하면 안된다. 여자 자신만의 세계가 있어야 한다. 안나처럼 매력적인 여자도 결국엔 불안해하고 허상을 질투하고 계속 요구만 해서 관계가 깨지는 것처럼.

사실 깨졌다기보단 스스로 파멸한거지.


아무튼 안나 까레니나를 읽으면서, 그 옛날에도 보편적인 생각들은 다르지 않다는걸 느꼈다. 하긴 톨스토이 작품인데 'ㅡ'... 그 톨스토이..



텍스트가 가진 힘은 시대를 초월한다.

또한 고전이 가진 힘에 감동받았다.

반응형

댓글